이런 명확한 특징이 있는 기기는 명확히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한다. (다행히 나에게는 잘 맞는다)
비교적 '큰' 화면을 접어서 가지고 다니는 것이니 만큼, 콘텐츠를 '큰'화면에서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할 목적이 뚜렸하다면
독서, 읽기
사실 폴드4를 구매하기 위한 억지스런? 이유이기도 했다. (사실 일반 스마트폰 쓰고, 저렴한 ebook 리더기를 사는게 더 좋을 수도 있겠다)
실제로 사용시 그 만족감이 꽤나 크다. 적당한 화면사이즈에 빠릿한 성능으로 책 읽기에 큰 만족감을 준다.
리디, Yes24, 알라딘, 교보, Kindle 앱등 무엇이든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다.
브런치 및 일반 블로그들도 책보는 느낌으로 보기가 매우 좋다.
읽을 때 즐겁다. 물론 일반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볼 수 가 있지만, 대화면에서의 만족감과 노안이 오기시작하신 분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읽다가 푸시받고 삼천포로 새는 경우가 꽤 많다는 것이 함정.
물론 웹서핑은 커버스크린으로도 자주 한다. 다만 일반 스마트폰보다 가로길이가 짧다. 이 부분에서 오는 작은 불편함이 펼치도록 유도하는 하나의 동기가 되는 느낌이다.
동영상
최고의 특장점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세로보다는 가로로 돌려서 볼 때 그 진가가 나온다. 스피커가 송화부, 수화부 쪽에 있다보니 가로로 돌렸을 때 스테레오 스피커가 제 역할을 한다. 사운드도 꽤 좋은 편이다.
성능도 꽤 좋아서 4K 영상도 빠릿하게 돌려준다.
45도 정도 열고 바깥화면으로도 자주 본다. 거치대가 필요없이 안정적으로 적당한 화면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샤워하거나 옆에 환경용으로 작게 음악 틀어둘 때 쓴다. (한강 실시간 라이브 영상 같은것들이 좋다) 더 펼쳐서 안쪽 화면으로도 볼 수 있지만 바깥 쪽으로 보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게임
빠릿하게 잘 돌려준다. 블루투스 게임패드 연결해도 그럴싸하게 돌릴 수 있다.
육아 관계로 이상하게 게임에는 손이 안간다..
사진/영상
특히 사진과 영상 찍는 것을 즐기는 편이라 스마트폰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 였다.
갤럭시 S시리즈의 최상급 카메라는 아니지만 적당히 쓸만한 수준은 충분히 내준다.
폴드는 찍는 것 보다는 역시나 볼 때 그 진가가 드러난다. 주위 사람들과 같이 볼 때 확실히 좋다.
영상통화
부모님과 영상통화를 할 경우가 종종 있는데 화면을 편다음 살짝 접어서 책상위에 거치하고 통화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부모님 얼굴이 살짝 접히지만 ㅎㅎ 쓸만하다.
내구성
생각보다 튼튼하다. 정품 스탠드 케이스만 끼고 쓰는데 한두번 낙하해도 전혀 무리가 없었다.
내부 필름
8개월 정도 쓰자 접히는 부분의 가장 바깥쪽 위아래가 조금씩 뜨기 시작한다. 매일매일 접히는 라인을 따라 뜬다. 펴고 접을 때 마다 쩌억 쩌억 소리가 나고 거슬린다.
삼성 휴대폰 서비스센터에 가서 교체했다. 정가는 19000원. 때마침 Samsung Members 에서 필름 1회 무료교체 쿠폰을 주길래 이걸로 교환했다.
휴대용 블루투스 키보드와 연계하여 사용하기에 좋다. 나는 MS 폴더블키보드(쿠팡)와 마우스를 함께 쓰는데 무척 편리하다.
이러나 저러나 아재에겐 좋다고 생각
운전
화면을 3:2로 분할하여 티맵+유튜브뮤직을 열고 쓴다. 네비게이션을 넓게 쓸 수 있어 편리하다.
(팁) 분할화면 즐겨찾기 해두고 빠르게 열기 1. 티맵 / 유튜브 뮤직 분할화면을 만든다. 2. 분할하는 영역중간의 [...] 버튼을 클릭한다. 3. 별 아이콘(즐겨찾기) 클릭한다. 4. Apps edge 패널을 선택한다. 5. 이후 우측의 엣지패널만 끌어서 열면 바로 화면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육아
우는 아이도 달래주는 유(튜브)선생님을 보여주기가 좋다. 잘못하면 뺏길 수 있으므로 조심. 아이도 스마트폰 보다도 폴드로 보여달라고 한다. 역시 큰건 좋다.
배터리
의외로 만족했던 부분. 오전에 충전해 두고 나가면 하루정도는 넉넉하게 쓴다.
휴대성
이 부분은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이전 폰이 노트10 이어서 크게 비교가 되었다.
아재의 통반바지에 대충 찔러넣고 뛰었다가는 바지가 흘러내릴지도 모른다 (조금 과장)
청바지든 바지든 일단 찔러넣고 다니는데는 큰 문제는 없다. 단지 거슬릴 뿐이다.
그래서 폴드 5는?
좀 더 가벼워지고, 빈틈없이 접히는 것이 특징이라는데 아마 넘기지 싶다.
폴드4에 충분히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다.
총평
커서 정말 좋은데, 커서 불편하다
커서 좋은 점은 극대화하고, 무거워서 불편한 점은 견딜만 한 분에게는 최고의 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영역